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국내주식

8-1. 급등하는 주식 주식대여체결 사인이 나면?(웅진씽크빅)

by 2004^^ 2019. 10. 15.

최근 계속 웅진씽크빅과 하이트진로에 대해 글을 쓰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가장 많이 보유한 종목이고, 하이트진로는 배당 매력이 있어서 더욱더 매도하기가 힘듭니다.

 

아주 소량 매도 하면서, 어차피 배당받을 주식으로 생각하였기에 하이트진로2우B 종목으로 갈아타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웅진씽크빅을 들어갔던 지인 중 한 명이 

 

어제 웅진씽크빅 대여 체결된 메시지를 받고, 금일 시초가에 다 정리했다고 합니다.

저도 아마 이익실현의 매매였다면 그렇게 했을 것인데, 아직 손실구간이라 쉽게 클릭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고 보니 하이트진로도 급등후 횡보하는 중에 대여 매매 체결이라는 메시지가 온 듯하여 일단 대여 매매가 체결되었을 때 주가의 흐름을 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대여 체결은 공매도를 기관에서 할 수 있게 대여해주고, 수수료를 받는 것으로 전에도 한번 기술한 적이 있습니다.

 

https://ljy02151.tistory.com/58

 

영웅문 S - 주식대여 서비스가 뭐죠?

예전에는 주식대여 서비스해라면서 키움에서 전화 많이 왔었는데 요즘은 대여 서비스 광고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보름 즈음이 되면 주식대여서비스가 계좌로 입금됩니다. 주식 대여 서비스는 키움증권에서 공매도..

ljy02151.tistory.com

대여 체결을 하였다는 것은 공매도를 했다는 시그널입니다.

제 보유 수량은 소량이지만 기관의 포지션이 하방이라는 것은 알 수 있을 듯합니다.

 

9월 4일 디아이씨 공매도체결, 9월 6일 웅씽 공매도 체결
디아이씨 9월 4일 공매도를 했지만 계속 상승을 합니다.

공매도를 했음에도 상방으로 향했습니다. 뭐 딱히 적을 말은 없는데, 생각했던 결과는 아닌 거 같습니다.

 

웅진씽크빅 우상향 하던중 9.6일 공매도 포지션을 잡았지만 하루이틀 빠지다가 상승하였습니다.

 

10.14일 웅진씽크빅 공매도, 필룩스 공매도.

 

 

웅진씽크빅은 10.14일은 공매도가 성공했습니다. 51% 상승을 했으니 오르는 쪽 포지션보다는 내리는 포지션에 당연히 거는게 맞는듯 싶습니다.
필룩스는 상한이후 공매도 그이후 30%까지 오르다 종가 20% 오르고 마감했습니다.

글을 다 쓰고 보니 하방 시그널을 줄 수 있다고 보았는데, 별 영양가는 없었습니다.

뭐 영양가가 없었다는 것도 하나의 의미라면 의미이니 받아들이면 될 듯싶습니다.

 

단 대여 체결이 일어났다는 것은 하방으로 포지션을 잡기에, 급등을 할 때에는 한 30~50%는 이익실현을 하는 게 맞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일이 어려워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아니라, 손을 대지 않으니 일이 어려워 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