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 함께라면

88.주식 매매 하는법. 제시 리버모어

by 2004^^ 2021. 4. 25.

주식 명저 15라는 책을 읽으면서 하나씩 고전을 읽어보기로 했었다. 

그중 초창기는 "꼬마 노름꾼" ,

젊었을 때부터는 "월스트리트의 큰 곰",

혼자서 거래했기에 "월스트리의 늑대"라는 닉네임이 있는 데,

 

어렸을 적 열심히 해서 큰 부를 이뤘지만 몇 번의 파산 끝에 트레이더의 꿈을 이뤘으며, 노년에는 권총 자살로 생을 마무리하였다. 순탄하지 않은 인생에서 그냥 끌렸다.

잘생긴 외모와 3번의 결혼식 사진

잘 생긴 외모로 세상을 떠들썩하게 했으면서 늘 혼자서 거래를 했다. 3번의 결혼으로 심리적 갈등을 많이 겪었으며 노년에는 권총자살로 생을 마감하여. 끝이 화려하진 못했다.

요트, 저택을 소유하였으며 출퇴근을 요트로 했다고 한다.

책은 도서관에 요즘 대여서비스가 좋아서 잘 사진 않는데, 책이 어렵지 않으면서 계속 곱씹으며 읽을 수 있어서 하나 소장용으로도 좋을 듯하다.

많은 내용 중 기억에 남는 글들을 발췌하면

 --------------------------------------------

주식투자의 성공은 투자기법, 투자자금의 관리, 그리고 감정 통제 동시에 이루어질 때 비로소 가능하다.

 

그는 투자자를 세 부류로 분류했다.

첫 번째 부류는 초보자들로 이들은 자신들이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돈을 당연히 잃게 되어 있었으므로, '호구'라 불렀다.

 

두 번째 부류는 그는 '준 호구'라 분류했는데, 이들은 어느 정도의 거래 경험을 지니고 있지만 자신들 스스로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보다 더 높은 수준의 호구들이 제시하는 견해를 공부하는 사람들이라고 했다..... 그들 스스로는 지혜롭다고 여기지만 여전히 자신이 아닌 '타인의 게임'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마지막 부류는 앞의 두부류와는 차별되며 타인에게 자발적으로 조언하는 법은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타인의 견해를 무시하지도 않는 사람들이다..... 지속적인 연구와 경험을 쌓아가고 있었으면, 따라서 겸손하고 유연한 사고를 지니고 타인의 말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판단을 내리고 자신을 신뢰할 줄 아는 전문가이다.

 

주식시장에 과거와 유사한 패턴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이유가 바로 인간의 본성이 잘 바뀌지 않는 데서 비롯된다고 말한 바 있다.

 

선도주의 움직임을 통해 시장의 움직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기다리면서 매수하게 될 확정적인 신호가 나타날 때까지 주식의 움직임을 관찰해야 된다. 심리적 시간이란 주식의 움직이는 힘이 너무나도 강해서 그 움직임이 관철될 수밖에 없는 상태를 말한다.

이익은 스스로를 돌보지만 손실은 절대 그런 법이 없다.

이익은 스스로를 돌보지만 손실은 절대 그런 법이 없다. (손절 진짜 배우고 싶다.)

 

반복해서 말하지만 반드시 자신만의 기록을 지속적으로 작성해야만 한다.

계좌에서 수익의 일부를 정기적으로 출금하는 방법을 정책으로 삼아라.

 

주가가 하락할 때 시장을 급락시키는 추진력은 대중들이 느끼는 공포이며 상승장에서의 원동력은 희망이라고 말한다.

 항상 자그마한 장부에 기록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는 바이다. 아이디어 및 가격의 움직임을 보고 기록한 짧은 관찰기록 등을 기입하라는 것이다.

피라미딩 전략.

매수단가를 높이면서 투자

네 가지 감정(무지, 희망, 탐욕, 공포)

네가지 감정

성공적인 투자자의 정신적 특성(관찰력, 수학적 계산능력, 경험, 기억력)

리버모어는 시장에 처음 진입하는 순간부터 돈을 벌었던 거래에서 큰돈을 벌 수 있었다고 술회하고 있다.

 

“생선의 머리와 꼬리는 고양이에게 주라. “

전체로써의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개별종목의 움직임보다 중요시했다..

신고가 개수 – 신저가 개수 비교 신고가가 많을 시 강세장.

------------------------------------------------------------

예전 책이라 매매일지, 기법 등이 그 당시 내용이라 이해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었다. 하지만 계속 기록했지만, 책을 덮고 나서 생각이 나는 게 몇 가지 있다.

기록하라.

인출하라.

손절하라.

피라미딩.

기록, 인출은 바로 시키는 데로 하는데 역시 관견은 손절이라. 피라미딩도 최근 한솔테크닉스에서 오르는 종목을 타니 마음도 편하고 리버모어의 말데로 반대로 물타기 매매를 했었는데 도움이 많이 된 건 사실이다.

손절도 10%로 잡아서 그 이상이면 원금을 만들기가 어렵기에 빨리 내 것으로 만들어야겠다.

손실률과 수익률

최대 손실금액도 자산에 2%로 잡아서 매매를 했는데 기준을 잡는 것은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일단 모르면 따라나 해보자.

 

이 책은 뒤에도 본듯 한데.

제시리버모어는 상당히 제겐 인상깊은 책이였습니다.

일이 어려워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아니라, 손을 대지 않으니 일이 어려워 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