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 함께라면

39. 한국인의 부동산 심리 - 박원갑

by 2004^^ 2023. 3. 19.

환매보장제, 원금보장제, 프리미엄 보장제등은 다소 위험한 상술이다. 

안심마케팅
경기도 환매보장 아파트를 분양받고.. 나중엔 건설사 나 몰라라.

투명 렌즈가 아닌 자신만의 컬러렌즈의 착각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 

"내가 하면 절세, 남이 하면 탈세",

 "내가 하면 생존권 투쟁, 남이 하면 님비현상"등 

인간의 겉 다르고 속 다른 모습의 표현


부동산 시장에선 "내가 하면 투자, 남이 하면 투기"

중국의 고사성어 "화이부실"을 기억하는가?
꽃은 화려하지만 열매를 맺지 못한다는 뜻으로 실속이 없음을 비유
물건이 안 좋을수록 포장은 화려한 법이다.(모델하우스 마감재의 신기루)


욕망의 눈높이를 낮춰보자.
그는 어려울 때마다 사람들로 북적이는 재래시장을 찾는다.
... 눈발 날리는 추은 어느 날, 

우연히 재래시장을 찾다가 문득 깨달은 게 있었다.

몇만 원을 벌기 위한 할머니의 모습...

[내가 겪고 있는 좌절과 고통은 감정의 사치구나.]

김 씨는
" 아무리 힘들어도 눈비가 오는 날 활기찬 재래시장을 걸어서 세 바퀴만 돌고 나면 나도 모르게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약간은 딱딱할 수도 있었지만 기본기가 충실한 책으로 자칫 성급한 마음을 돌아보게 한 책. 약간의 안정이 되는구나.

일이 어려워 손을 대지 않는 것이 아니라, 손을 대지 않으니 일이 어려워 진다.

댓글